일반대학원
대학원소개
대학원개요
컴퓨터 과학과 대학원 과정은 급속한 인터넷 보급과 더불어 전산환경의 변화도 빨라지고 있는 요즈음, 웹과 멀티미디어에 관한 보다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토대로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교육한다. 컴퓨터 과학과는 Java를 비롯한 대표적인 웹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및 웹 서버관리, 멀티미디어 매체개발 등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의 멀티미디어 실습실과 운용 장비를 갖춘 최첨단의 환경에서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
교육목표
오늘날 컴퓨터 과학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한 산업계의 수요에 비해 전문 인력의 공급은 턱없이 모자라는 실정이다. 따라서 컴퓨터 과학과의 교육목표는 웹 사이트구축 및 멀티미디어의 근간이 되는 웹 프로그래밍과 웹 서버관리,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전반에 걸친 교육으로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교육과정
|
||||||
|
|
|
|
|
||
과목 |
|
컴퓨터 구조 |
|
이상 |
||
|
논리회로 |
|
||||
|
데이터베이스 |
|
||||
|
자료구조 |
|
||||
|
운영체제 |
|
||||
|
프로그래밍 |
|
||||
|
데이터통신 |
|
||||
|
멀티미디어개론 |
|
||||
|
컴퓨터그래픽스 |
|
||||
|
저작도구 |
|
||||
|
컴퓨터알고리즘 |
|
||||
|
컴퓨터교육론 |
|
||||
|
컴퓨터보조학습론 |
|
||||
|
원격교육론 |
|
||||
|
컴퓨터교재연구 |
|
||||
교육학 |
|
교육의 이해 |
|
|
||
|
교육과 컴퓨터 |
|
||||
|
교수학습이론 |
|
||||
|
교육학연구방법론 |
|
||||
선택 |
교육학 |
|
컴퓨터교육의 이른과 실제 |
|
||
|
알고리즘 교육의 개념 |
|
||||
|
프로그래밍교육의 이른과 실제 |
|
||||
|
멀티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
||||
|
컴퓨터교육학특강 |
|
||||
|
컴퓨터교수방법론 |
|
||||
|
컴퓨터교육과정론 |
|
||||
|
컴퓨터교육세미나 |
|
||||
|
코스웨어 설계 |
|
||||
선택 |
내용학 |
|
컴퓨터구조특론 |
|
||
|
데이터통신특론 |
|
||||
|
데이터베이스특론 |
|
||||
|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 |
|
||||
|
인공지능특론 |
|
||||
|
운영체제특론 |
|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 |
|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I |
|
||||
|
웹프로그래밍 I |
|
||||
|
웹프로그래밍 II |
|
||||
|
논문연구 I |
|
||||
|
논문연구 II |
|
||||
|
컴퓨터그래픽스특론 |
|
||||
|
컴퓨터알고리즘특론 |
|
||||
|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구축 |
|
||||
|
멀티미디어교수매체개발 |
|
||||
|
원격교육특론 |
|
||||
|
저작도구의 이론과 실제 |
|
||||
|
컴퓨터네트워크 |
|
||||
|
컴퓨터보안 |
|
||||
|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
|
||||
|
분산데이터베이스시스템 |
|
||||
|
컴퓨터비젼 |
|
||||
|
자연언어처리 |
|
||||
|
소프트웨어공학특론 |
|